안녕하십니까?
오늘, 이번 포스트는 어제(30일, 금) 있었던 2019-20 UEFA 챔피언스리그 조 추첨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이탈리아 세리에 A, 독일 분데스리가 등 유럽 주요 리그가 개막했지만
진정한 시즌 개막은 유럽 클럽 대항전이 개막한 이후라는 말이 있듯
UEFA 챔피언스리그와 UEFA 유로파리그를 기다린 팬도 상당히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어느새 유럽 빅 클럽은 리그 우승보다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더욱더 명예롭게 생각하고
월드클래스를 꿈꾸거나 이미 월드클래스인 선수도 자신의 소속 팀을 정할 때
'UEFA 챔피언스리그에 나가는지' 혹은 '나갈 수 있는 팀인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계권료, 스폰서로부터 받는 후원금 등을 비롯해 대회에 걸린 상금까지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유럽 클럽 대항전,
그중에서도 UEFA 챔피언스리그는 세계 최고의 한 선수를 한 경기장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시즌 중에는 만나기 어려운 다른 리그에 있는 강팀이 맞붙는 꿈의 대결도 함께 할 수 있는 대회입니다.
올 시즌에도 변함없이 전 세계 축구 팬의 심장을 마구 뛰게 할 세계 최고의 리그, UEFA 챔피언스리그가 이제 시작됩니다!
어제(30일, 금) 있었던 2019-20 UEFA 챔피언스리그 조 추첨식에서는 2018-19 UEFA 포지션별 최우수 선수와 UEFA 올해의 선수 시상식도 진행되었습니다.
2018-19 UEFA 최우수 골키퍼는 리버풀 소속의 알리송 베커 선수, 2018-19 UEFA 최우수 수비수는 리버풀 소속의 버질 반 다이크 선수로 선정되었습니다.
2018-19 UEFA 최우수 미드필더로는 이제 FC 바르셀로나 선수가 된 프랭키 데 용 선수가 선정되었으며 2018-19 UEFA 최우수 공격수는 리오넬 메시 선수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19 UEFA 올해의 선수상은 2018-19 UEFA 최우수 수비수로도 선정된 리버풀 소속의 버질 반 다이크 선수가 받았습니다.
리오넬 메시 선수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 그리고 루카 모드리치 선수가 지난해 받은 올해의 선수상을 받은 버질 반 다이크 선수가
올해 9월에 있을 '더 베스트 FIFA 풋볼 어워즈'에서 FIFA 올해의 선수상과 12월에 있을 발롱도르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지가 주목됩니다.
포지션별 최우수 선수를 선정하며 진행된 2019-20 UEFA 챔피언스리그 조 추첨은 아래와 같이 마무리되었습니다.
A조 : 파리 생제르맹, 레알 마드리드, 클럽 브뤼헤, 갈라타사라이
B조 : 바이에른 뮌헨, 토트넘 홋스퍼, 올림피아코스, 츠르베나 즈베즈다
C조 : 맨체스터 시티, 샤흐타르 도네츠크, 디나모 자그레브, 아탈란타
D조 : 유벤투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레버쿠젠, 로코모티브 모스크바
E조 : 리버풀, 나폴리, 잘츠부르크, 헹크
F조 : 바르셀로나, 도르트문트, 인테르, 슬라비아 프라하
G조 : 제니트, 벤피카, 올림피크 리옹, 라이프치히
H조 : 첼시, 아약스, 발렌시아, 릴
가장 먼저 살펴볼 조는 바로 대한민국 선수가 소속된 클럽이 포함된 조입니다.
손흥민 선수의 소속 팀인 토트넘은 바이에른 뮌헨, 올림피아코스, 츠르베나 즈베즈다가 자리한 B조에 속했습니다.
전력 면에서 살펴보면 바이에른 뮌헨과 함께 무난하게 조별리그를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올림피아코스는 그리스, 츠르베나 즈베즈다는 세르비아 클럽이기 때문에 원거리 원정을 떠나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원정 경기를 떠난 직후 치러야 하는 리그나 컵 대회 등을 소화하는 데 있어 체력적인 어려움이 있을 거로 우려됩니다만 훌륭한 선수들이 잘 이겨내리라 생각합니다.
바이에른 뮌헨을 상대로 한 경기에서는 역시 분데스리가를 경험한 손흥민 선수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황희찬 선수의 소속 팀인 잘츠부르크는 리버풀, 나폴리, 헹크가 자리한 E조에 속했습니다.
'디펜딩 챔피언' 자격으로 올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에 참가하는 리버풀은 매우 좋은 전력을 가진 팀입니다.
나폴리 역시 세리에 A에서 우승에 도전할 수 있는 전력을 갖춘 팀으로 평가받는 강팀입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에는 타 리그의 강팀보다 전력이 약한 것이 사실이지만 조별리그는 무난히 통과할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잘츠부르크 입장에서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만 그나마 해볼 만한 헹크와의 경기에서 승점을 거두고 그나마 승산이 높은 홈에서 승점 1점이라도 얻는 게 필요하겠습니다.
또 토너먼트 진출이 어려워진다면 조 3위로 유로파리그 32강에 합류하는 것도 팀을 위해서나 선수를 위해서나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으로 살펴볼 테마는 단연 '죽음의 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G조의 네 팀을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제니트, 벤피카, 올림피크 리옹, 라이프치히가 속한 G조는 사실 네 팀 모두 해볼 만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객관적인 전력은 어떤 팀이 더 낫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만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는 홈&어웨이 방식으로 치러진다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변을 허락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만큼 기회가 주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F조의 경기도 보는 재미가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바르셀로나와 도르트문트 그리고 인테르는 가까운 과거에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올랐던 팀입니다.
슬라비아 프라하를 상대로 승점 3점을 얻지 못하는 팀은 유로파리그로 향하게 될 것이기에 세 팀 모두 그 경기에 화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로 맞대결을 치르는 경기마다 빅 매치가 될 것이기 때문에 보는 재미가 쏠쏠하겠네요.
그다음으로 살펴볼 테마는 '재회'입니다.
지난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만난 적이 있는 리버풀과 나폴리는 올 시즌에도 만났습니다.
당시 아주 근소한 차이로 리버풀이 조 2위로 16강에 진출한 바 있는데 이번에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파리 생제르맹이라는 강팀이 있었고 파리에게 조 1위를 내주면서 토너먼트 진출을 위해 남은 한 자리를 두고 경합했던 두 팀이
이번에는 조금 여유 있게 생각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만 그래도 나폴리가 1년 전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을지 아니면 리버풀이 이번에야말로 확실히 더 나은 팀임을 증명할지 지켜보겠습니다.
또 다른 재회하는 팀이 있으니 바로 유벤투스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입니다.
지난 시즌 16강에서 만났던 두 팀은 그야말로 명승부를 펼쳤습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홈에서 치른 1차전에서 유벤투스에게 한 골도 내주지 않고 두 골을 넣어 승리했습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가 유벤투스 유니폼을 입고 처음으로 찾은 마드리드였으며 호날두 선수는 마드리드에서 상당히 많은 골을 넣은 선수였죠.
특히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호날두 선수가 자주 만난 상대 중 가장 강력한 상대 중 하나이며 많은 골을 허용한 팀에 속하기 때문에 1차전 승리를 더욱더 값진 승리였습니다.
하지만 2차전에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의 해트트릭을 막지 못하고 주저앉았습니다.
호날두 매직에 무릎을 꿇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디에고 시메오네 감독은 그것을 갚아줄 기회를 잡았습니다.
감독이 바뀌고 선수단의 변화가 있는 유벤투스를 상대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까요?
시메오네 감독과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모든 구성원은 지난 프리시즌 당시 거둔 승리를 재현하고 싶을 것 같네요.
맨체스터 시티는 상당히 많은 돈을 투자해 유럽 정상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허무하게 도전을 멈추게 되거나 이변의 희생양이 되기 일쑤였죠.
올 시즌 역시 맨시티는 샤흐타르를 만났습니다.
3시즌째 조별리그에서 함께 하는 샤흐타르는 맨시티 입장에서 매우 상대하기 쉬운 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홈 깡패'다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지만 맨시티의 전력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과연 맨시티가 올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정상에 도전할 수 있을까요?
2019-20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는 내달 18일(수), 19일(목) 조별리그 첫 번째 경기를 시작으로
10월 2일(수), 3일(목) 조별리그 두 번째 경기, 10월 23일(수), 24일(목) 조별리그 세 번째 경기,
11월 6일(수), 7일(목) 조별리그 네 번째 경기, 11월 27일(수), 28일(목) 조별리그 다섯 번째 경기, 12월 11일(수), 12일(목) 조별리그 여섯 번째 경기까지 치러집니다.
매치데이 1부터 매치데이 6까지 여러분과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곧이어 2019-20 UEFA 유로파리그 조 추첨 결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축구] 대한민국 남자 A대표팀 9월 A매치 데이 맞아 조지아, 투르크메니스탄 상대 (0) | 2019.09.03 |
---|---|
[축구] 2019-20 UEFA 유로파리그 조 추첨 결과 (0) | 2019.08.31 |
[축구] 2019-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4라운드 프리뷰 - 아스널 VS 토트넘 (0) | 2019.08.30 |
[축구] 백승호-이승우 나란히 이적 (0) | 2019.08.29 |
[축구] 석현준 마르세유 상대 시즌 1호 골, 이재성 카를스루에 상대 시즌 2, 3호 골, 권창훈 분데스리가 데뷔골, 황의조 리그 앙 데뷔골 (190811 마르세유 VS 랭스 (리그 앙), 190818 홀슈타인 킬 VS 카.. (0) | 2019.08.27 |
댓글,
K_____h_Y___
제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보다 많은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보다 좋은 글을 쓰고 싶습니다. 보다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