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D-2'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예상, 우승은 누가? -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특집 스페셜 ②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이 6월 15일 자정에 개막하기에 24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 포스트에서 살펴본 토너먼트 대진을 채워보려고 합니다.

16강 진출국 즉, 각 조 1, 2위를 예상해보고 토너먼트 대진을 예상해서 최종적으로 우승국을 알아보겠습니다.



월드컵 우승이라는 것이 단순한 전력으로 거머쥘 수 없고 예상할 때 알 수 없는 큰 변수가 대회 중에 나오기도 하고

우리의 예상을 보기 좋게 깨부수는 이변을 일으키는 나라도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성적으로 좌절을 겪는 나라도 있습니다.


이번 월드컵에서도 그러한 나라가 나올 수 있겠지만 이를 예상하는 시점에서 때려 맞추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조금은 힘들어 보이는 국가가 있는데 한 번 예상해보겠습니다.


저는 A조 1위로 우루과이, 2위로 러시아를 예상합니다.


'더 파라오' 모하메드 살라 선수의 첫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탈락을 예상하는 것은 무례한 일일지 모르지만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제외하고 모든 개최국이 16강에 진출했고 러시아의 전력이 나쁘지 않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우루과이는 톱 시드를 받지 못하고 포트 4에 놓인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전력을 가진 국가입니다.

우루과이가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는 물론 개최국인 러시아와의 경기에서도 쉽게 밀리지 않고 승점을 따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B조 1위로 스페인, 2위로 포르투갈을 예상합니다.


스페인은 지난 월드컵에서 매우 좋지 않은 성적으로 조별리그에서 탈락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그러한 비극을 재현할 가능성은 없다고 봅니다.

모로코와 이란은 스페인 입장에서 쉽게 상대할 수 있으며 톱 시드를 받은 포르투갈도 전력 면에서 한 수 아래입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가 이끌 포르투갈은 최근 월드컵에서 연이 없었지만 유로 2016을 우승한 전력이 있습니다.

포르투갈 역시 모로코와 이란을 상대로 승점을 잃으면 안 될 정도의 전력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평가전에서 호날두 선수 없이도 경기를 잘 해내고 있고 호날두 선수는 출전한 경기마다 확실한 골잡이로서의 면모를 드러냈습니다.

약체 두 팀을 상대로 승리한다면 쉽게 16강 진출을 할 수 있다고 보여 8개 조 중 가장 쉽게 1, 2위를 예측할 수 있는 조가 바로 B조였습니다.



C조 1위로 프랑스, 2위로 페루를 예상합니다.


2위를 예상하는 것이 가장 힘든 조일 정도로 C조는 프랑스는 제쳐두고 남은 세 국가가 16강 남은 한자리를 두고 경합하는 양상을 보일 것입니다.

호주와 덴마크 역시 16강을 노릴 수 있는 전력으로 보이나 개인적으로 페루가 프랑스와의 경기를 잘 해내 무승부를 거둬 패하지 않고 조 2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페루가 지난 평가전에서 대한민국과 같은 F조에 속한 스웨덴을 상대로 많이 끌려다니기도 했지만 무실점으로 막아내는 짠물 수비를 보여줬고

A매치 데이에서 패하지 않는 페루를 상대로 선전한 스웨덴도 스웨덴의 공세를 막아낸 페루도 이번 월드컵을 앞둔 시점에서 좋은 기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D조 1위로 아르헨티나, 2위로 크로아티아를 예상합니다.


C조 2위만큼이나 매우 고민이 많았던 것이 아르헨티나를 D조 1위로 꼽는 일이었습니다.

지난 대회 준우승국인 아르헨티나이지만 D조에 속한 아이슬란드, 크로아티아, 나이지리아 모두 아르헨티나에게 강점인 요소가 한 가지씩 있다고 보이기 때문입니다.

축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높이를 비롯한 신체적인 조건, 스피드, 백업 선수의 존재 등 아르헨티나를 이길 수 있는 요소를 가진 국가라는 생각에

아르헨티나가 전력 혹은 이름값대로 3전 전승을 거두기는 어려워 보이나 토너먼트에 나서지 못할 이변은 발생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월드컵 본선 진출 역시 힘겨웠던 아르헨티나가 어렵게나마 조 1위로 토너먼트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크로아티아는 아이슬란드, 나이지리아를 제압할 수 있는 좋은 전력 특히 공격 2선에 세계적인 미드필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크로아티아가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승리한다면 조 1위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E조 1위로 브라질, 2위로 코스타리카를 예상합니다.


브라질은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이번 월드컵에서 꽤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스타리카는 지난 월드컵에서 빼어난 활약을 펼쳤던 선수가 있습니다.

최근 평가전에서 잉글랜드와 벨기에에게 패했지만 이는 스위스, 세르비아보다 강한 전력을 가졌지만 장점 자체가 다른 국가였습니다.

코스타리카가 첫 경기인 세르비아전을 잡게 되면 스위스를 제치고 16강 진출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F조 1위로 독일, 2위로 멕시코를 예상합니다.


대한민국이 속한 F조에서는 대한민국에게 승점을 잃은 국가는 16강에 나설 수 없습니다.

또 독일에게 비길 수 있는 확률이 높은 팀은 16강에 올라갈 수 있을 겁니다.

대한민국이 첫 번째 경기에서 스웨덴을 잡을 경우 멕시코가 웃을 수 있겠지만 그러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게 사실입니다.

그럼 결국 스웨덴과 멕시코 간 경기의 승패, 독일을 상대로 승점을 얻는 국가가 16강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멕시코가 스웨덴을 상대로 신체적으로는 밀릴 수 있겠지만 월드컵에서 또 올림픽, 코파 아메리카 등 멕시코가 보여준 강력함은 이번 대회에서도 빛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웨덴이 이를 넘어설 수 있을지에 많은 고민이 되었으나 득점력에서 밀릴 수도 있다고 보여 16강 진출 가능성은 멕시코에 비해 낮다고 봅니다.


G조 1위로 벨기에, 2위로 잉글랜드를 예상합니다.


벨기에는 자신이 해야 할 몫을 해줄 수 있는 선수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이미 지난 월드컵을 경험한 선수도 있고 더욱 완성에 가까워진 전력은 16강을 올라가기에 충분합니다.

파나마와 튀니지 등 약체와 한 조에 속하게 되어 벨기에도 잉글랜드도 모두 웃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두 국가 간 경기에서 벨기에가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거둬도 득점력에서 잉글랜드를 누르고 조 1위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H조 1위로 콜롬비아, 2위로 세네갈을 예상합니다.


그렇습니다.

이번 월드컵에서 가장 큰 이변을 당할(?) 주인공으로 폴란드를 꼽습니다.

즉, 폴란드는 톱 시드를 받고도 16강에 진출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콜롬비아가 좋은 공격 자원을 활용해 많은 득점을 올릴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네갈도 콜롬비아 못지않은 좋은 공격수를 가지고 있어 폴란드를 상대로도 승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조에서는 일본을 상대로 승점을 잃을 경우 16강 진출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본이 승점을 얻는다면 폴란드전이 유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대로 진행되면 좌측에 우루과이 VS 포르투갈, 프랑스 VS 크로아티아, 브라질 VS 멕시코, 벨기에 VS 세네갈이 맞붙게 되고

우측에 스페인 VS 러시아, 아르헨티나 VS 페루, 독일 VS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VS 잉글랜드가 맞붙게 됩니다.


우루과이 VS 포르투갈 경기에서는 포르투갈이 8강에 오를 것으로 보이며

크로아티아를 제압한 프랑스가 포르투갈의 상대가 되어 4강 진출을 겨룰 것으로 봅니다.

그렇게 되면 유로 2016 결승 대진이 다시 한번 만들어지게 되겠습니다.


브라질 VS 멕시코 경기는 브라질의 승리가 예상되며 세네갈을 제압한 벨기에가 8강에 진출,

황금세대 간 맞대결이 8강전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스페인 VS 러시아와의 경기에서는 스페인이 승리를 거둬 8강에 올라 페루를 제압한 아르헨티나를 상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스타리카를 제압한 독일과 콜롬비아를 제압한 잉글랜드가 독일과 8강에 만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좌측에서는 포르투갈 VS 프랑스, 브라질 VS 멕시코 대진이 만들어지고

우측에서는 스페인 VS 아르헨티나, 독일 VS 잉글랜드 대진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포르투갈이 프랑스를 유로 2016 결승에 이어서 다시 꺾는 이변이 발생하더라도 브라질에 의해 결승 진출은 좌절될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가 포르투갈을 꺾는 경우에도 브라질을 상대로 승리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스페인, 아르헨티나가 독일을 상대로 승리할지도 비슷하게 예상합니다.

독일이 결국에는 결승에 오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게 브라질과 독일, 지난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가장 극적인 스코어를 만들었던 두 국가 간 리매치가 결승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다 우승+1, 6번째 우승에 도전하는 브라질과 56년 만에 월드컵 2연패에 도전하는 독일의 경기는 브라질의 승리로 끝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브라질은 2002년 한국-일본 월드컵 우승 이후 가장 좋은 선수단을 가지고 있으며 토너먼트 대진에서도 유리한 상황입니다.

독일보다 힘을 더 빼고 결승에 올라갈 가능성도 높고 독일과의 맞대결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저의 예상입니다.

이보다 더 큰 이변이 발생할 수 있는 변수가 많은 대회가 될 여지가 있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과연 어느 국가가 각 조 1, 2위에 재미있는 녹아웃 스테이지를 보여줄지 지켜보시죠!


이만 마치며 내일 '숫자로 보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18/06/14 - [스포츠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 - [월드컵] 'D-1' 숫자로 보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특집 스페셜 ③


이전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18/06/12 - [스포츠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 - [월드컵] 'D-3'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토너먼트 대진은? -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특집 스페셜 ①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더보기

댓글,

K_____h_Y___

제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보다 많은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보다 좋은 글을 쓰고 싶습니다. 보다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카테고리
새로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