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D-1' 숫자로 보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특집 스페셜 ③

어제 예고해드린 대로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특집 스페셜 포스트 3번째,

숫자로 보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포스트로 인사드립니다.


이제 2시간도 안 남은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개막에 맞춰

이번 월드컵과 관련된 기록과 관련한 숫자를 통해 대회를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알아봅시다!



1


제21회 FIFA 월드컵은 아시다시피 러시아에서 치러집니다.

러시아는 과거 소비에트 연방 때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월드컵을 개최한 적이 없어 이번이 첫 월드컵 개최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인 러시아에서 치러지는 월드컵에서 마지막에 웃는 나라는 어디가 될까요?


2


제21회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을 통해 월드컵 본선 무대를 처음으로 밟는 나라는 두 나라입니다.

D조의 아이슬란드, G조의 파나마 축구 국가대표팀은 제21회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에서 첫 월드컵 무대를 밟습니다.

두 국가가 첫 월드컵 무대에서 전 세계 축구 팬의 기억에 오래 남을 사고를 칠지 주목해보겠습니다.



5


월드컵은 4년마다 치러지는 대회로 한 명의 축구선수가 여러 번 참가하기 매우 힘듭니다.

먼저 조국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해야 하고 선수가 그 일원으로 기여함은 물론 기량을 꾸준히 유지해야만 참가할 수 있습니다.

산술적으로는 만 4년 동안 최고의 기량을 유지하면 두 번의 대회에 나갈 수 있지만

지역 예선 기간을 고려하면 두 번의 대회만 출전하려고 해도 6년가량은 국가대표로서 활약해야 합니다.


이렇게 어려운 월드컵 출전을 5회 연속으로 이뤄낸 선수가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과 같은 F조에 속한 멕시코의 수비수, 라파엘 마르케스 선수입니다.

AS 모나코, 바르셀로나, 뉴욕 레드불스, 헬라스 베로나 등에서 뛴 라파엘 마르케스 선수는

이번 대회까지 5번의 월드컵 무대를 밟는 4번째 선수가 되었습니다.


라파엘 마르케스 선수보다 먼저 FIFA 월드컵 5개 대회 출전을 이룬 선수는

멕시코의 안토니오 카르바할, 독일의 로타어 마테우스 그리고 이탈리아의 지안루이지 부폰 선수입니다.


9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이번 대회까지 9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아시아 국가 중 최장 기록임은 물론 유럽 국가 중에서도 대한민국보다 더 오랜 기간 월드컵 본선 무대에 오른 국가가 몇 없습니다.

월드컵 무대를 가장 많이 밟고 있는 나라는 브라질이며 독일, 이번 대회 직전까지 이탈리아 등 축구 강국이 9회 이상 본선 직행을 이뤄낸 국가입니다.


10


월드컵에서 좋은 활약을 펼칠 것으로 기대되는 선수는 각국 스타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플레이어, 팀의 상징의 백넘버이기도 한 '10'은 한 선수가 지금까지 월드컵에서 기록한 골 수이기도 합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대한민국과 같은 F조에 속한 독일의 토마스 뮐러 선수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토마스 뮐러 선수는 89년생으로 만 28살에 불과합니다.

이번 대회를 제외하고 앞으로 두 개 대회는 더 나설 수 있을 토마스 뮐러 선수는

독일 국적으로 월드컵에서 가장 많은 골을 넣은 선수이자 월드컵 역사상 가장 많은 골을 넣은 미로슬라프 클로제 선수의 16골에 단 6골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토마스 뮐러 선수가 한 대회에서 5골씩 두 대회 출전해 10골이라는 기록을 세웠기에 이번 대회에서 타이기록을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물론 거기에 그치지 않고 기록을 깰 가능성 역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6


바로 위에서 설명했듯 월드컵이라는 무대에서 가장 많은 득점을 올린 선수가 바로 독일의 미로슬라프 클로제 선수로 통산 16골을 넣었습니다.

미로슬라프 클로제 선수는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을 끝으로 대표팀에서 은퇴하였으며 그 마지막 월드컵에서 브라질을 상대로 득점에 성공하며

'축구 황제' 펠레, 프랑스 국가대표로 감독까지 지냈던 쥐스트 퐁텐, 독일의 득점기계였던 게르트 뮐러, 브라질 스트라이커 호나우두를 넘어섰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대표팀 후배에게 깨질지 모르지만 월드컵에 여러 번 나와서 자신의 역할을 해준

미로슬라프 클로제 선수의 득점 기록은 한 번쯤 더 기억에 되새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6


월드컵 본선 진출 경험이 있는 나라 중 가장 오랜 기간 월드컵 본선에 오르지 못했던 나라가 있습니다.

그 나라는 이번 대회에서 36년 만에 월드컵 본선 진출을 이뤄냈는데요.

바로 페루입니다.

페루는 쉽지 않은 남미예선을 통과했고 최근 A매치 무패를 달리고 있으며 이번 대회 C조에서 16강 진출에 도전합니다.

프랑스, 덴마크, 호주와 한 조에 묶인 페루가 36년 만에 참가한 월드컵에서 빛을 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37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VAR(Video Assistant Referee), 비디오 판독 시스템은

각 경기장에 37대의 카메라를 설치해 경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심에 대비합니다.

VAR만큼 이번 월드컵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것은 헤드셋을 활용해 감독이 분석관으로부터 여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45


월드컵은 선수마다 전성기 시절을 함께 하기 마련입니다.

최고의 선수들이 팀을 이뤄 최고의 경기를 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월드컵에서 '베테랑'이라는 수식어를 이름 앞에 달고 어린 선수와 함께 결과를 만들어나가는 선수도 있고

바로 이 선수처럼 매우 늦게 월드컵 무대를 밟아 감동을 주는 선수도 있습니다.


에삼 엘 하다리 선수는 만 45세의 나이로 이번 월드컵 최종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페루만큼이나 오랜 기간, 28년 만에 월드컵 본선 진출을 이뤄낸 이집트 골키퍼인 엘 하다리 골키퍼가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경기에 출전하게 되면 지금까지 월드컵 무대를 밟는 최고령 선수가 됩니다.


에삼 엘 하다리 선수는 세네갈의 알리우 시세 감독, 세르비아의 믈라덴 크르스타이치 감독, 벨기에의 로베르토 마르티네스 감독보다도 나이가 많다고 합니다.

가장 어린 선수는 호주 국가대표 선수로 이번 월드컵에 참가하는 대니얼 아르자니 선수로 만 19살입니다.


64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에 치러지는 경기 수입니다.

각 조(A~H) 조별리그로 6경기씩 48경기가 치러지고

16강전 8경기, 8강전 4경기, 4강전 2경기, 3·4위전 1경기, 결승전 1경기까지

토너먼트 16경기가 치러져 총 64경기가 치러지게 됩니다.


200


월드컵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는 32개국, 23명의 선수로 총 736명입니다.

그중 200명의 선수가 월드컵 무대를 경험해본 선수로 확인됩니다.

직전 월드컵에도 출전했던 선수가 186명,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도 출전했던 선수가 61명, 2006년 독일 월드컵에 출전했던 선수가 21명입니다.

2002년 한국-일본 월드컵에 출전했던 선수도 딱 1명이 이번 대회에도 출전하는데 그 선수는 위에서 알아봤던 라파엘 마르케스 선수입니다.


338,000


월드컵 본선 진출을 처음으로 이뤄낸 아이슬란드는 인구가 약 33만 8천명(세계 179위)입니다.

지금까지 월드컵 무대를 밟은 국가 중 가장 적은 인구를 가진 아이슬란드는

D조에서 아르헨티나, 크로아티아, 나이지리아를 상대합니다.

이번 월드컵에서도 아이슬란드 특유의 응원, 선더 클랩(Thunder clap)을 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3,200,000,000


제20회 2014 브라질 월드컵 시청 인구는 약 32억명이라고 합니다.

이번 월드컵은 더 많은 국가, 더 많은 사람이 시청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축구 팬들이 기다려온 월드컵은 언제나 그랬듯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로 성대하게 치러질 것입니다.


1,278,728,640,000


이 어마어마한 숫자는 이번 월드컵에 나서는 한 국가 23명의 선수 몸값을 모두 합친 것입니다.

단위는 원이며 바로 오늘 기준 환율로 1조 2787억 2864만원입니다.

이 국가는 앙투안 그리즈만, 폴 포그바, 은골로 캉테, 오스만 뎀벨레, 킬리안 음바페, 토마스 르마, 라파엘 바란, 사무엘 움티티 등 스타플레이어가 즐비한 프랑스입니다.

프랑스는 이번 대회 우승 후보 중 하나로 꼽히며 지난 유로 대회 준우승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미흡하지만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에 대해서 숫자와 함께 몇 가지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잠시 후 개막하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을 모두 같이 즐겨봅시다!

대회가 치러지는 동안 매일 경기를 되짚어보는 일지식 포스트가 블로그에 게재됩니다.

그 또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만 마칩니다.

내일 또 뵙겠습니다.


다음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18/06/16 - [스포츠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 - [월드컵]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 A조 조별리그 1차전 리뷰


이전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18/06/13 - [스포츠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 - [월드컵] 'D-2'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예상, 우승은 누가? -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특집 스페셜 ②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더보기

댓글,

K_____h_Y___

제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보다 많은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보다 좋은 글을 쓰고 싶습니다. 보다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카테고리
새로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