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패럴림픽 특집 ②]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개막 D-4, 종목을 소개합니다. - 알파인 스키 편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종목 소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종목은 가장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는 종목, 알파인 스키입니다.


알파인 스키 종목은 정선 알파인 경기장에서 치러집니다.



<정선 알파인 경기장은 '강원도 정선군 북평면 중봉길 41-35' 에 자리하고 있으며 6,500명의 관중(좌석 3,600명, 입석 2,900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정선 알파인 경기장에서는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알파인 스키, 스노보드 전 종목 경기가 치러집니다.>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알파인 스키는 남녀 15개의 세부종목이 있어 총 30개의 금메달이 걸려있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메달이 걸려있었던 종목이 무엇이었는지 기억하시나요?

대한민국의 효자종목이기도 한 스피드 스케이팅 종목으로 14개의 금메달이 걸려있었습니다.

비교해보면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에서 알파인 스키 종목이 얼마나 많은 메달이 걸려있는 종목인지 감이 오시죠?



패럴림픽에서는 선수들이 가진 장애 종류에 따라서도 세부종목이 나뉩니다.

알파인 스키의 경우 입식, 좌식, 시각장애로 3가지 장애 종류에 따라서

그리고 활강, 회전, 대회전, 슈퍼대회전, 슈퍼복합까지 다섯 가지의 세부 종목이 있어 총 15개의 세부종목이 되겠습니다.


아쉽게도 2018 평창동계올림픽 때와 달리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명단을 보기 좋게 정리해놓은 곳이 어디에도 없어 세부종목 소개로 바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려드릴 점은 패럴림픽에서의 알파인 스키는 선수의 단순 기록뿐 아니라 선수마다 가지고 있는 장애등급에 따른 Factor(인수)를 곱해 최종기록을 산출합니다.

출발 기문 높이는 입식과 좌식이 각각 40cm, 80cm로 다르며 시각장애인 선수들의 경우 가이드가 있는데 그 가이드는 출발 기문 통과 없이 측면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활강 종목은 남자 선수의 경우 205cm, 여자 선수의 경우 200cm의 스키 최소 길이를 충족시켜야 하며

정해진 코스를 최대한 빨리 주파하는 종목으로 가장 빠른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종목입니다.

빠른 속도에 기문을 놓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스키 실력이 요구됩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완주하지 못하는 선수들이 속출했던 만큼 패럴림픽에서도 선수들이 기문 통과에 집중해야 할 겁니다.



회전 종목은 남자 선수의 경우 185cm, 여자 선수의 경우 180cm의 스키 최소 길이를 충족시켜야 하며

표고 차(시작-결승 지점 간 높이차) 에 비해 기문 수가 많을 수밖에 없어 역시 기문 통과에 많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역시 시각장애, 입식, 좌식 부문으로 나뉘어 3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는 종목이며 선수들이 많은 기문을 지그재그로 통과하면서 발휘하는 스키 실력을 볼 수 있는 종목이 되겠습니다.




대회전의 경우 회전보다 큰 표고 차의 트랙을 회전 종목만큼 많은 기문을 통과하여 내려오는 종목입니다.

스키 최소 길이는 활강과 같아 회전보다 긴 스키를 타야 합니다.



슈퍼대회전의 경우 대회전보다 큰 표고 차, 긴 코스 길이를 많은 기문을 통과하면서 내려오는 종목입니다.

알파인 스키 종목마다 기문 수를 표고 차의 퍼센티지(%) 로 정해놓은 만큼 표고 차가 크면 기문 수도 많아집니다.

슈퍼대회전의 경우 회전 중 가장 긴 코스 길이를 가진 종목으로 활강보다는 회전이 재밌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어려워 보이는 코스를 달리는 선수들을 조금 더 오래 지켜볼 수 있는 종목이 되겠습니다.

슈퍼대회전의 경우도 활강, 대회전과 마찬가지로 남자 205cm, 여자 200cm의 스키 최소 길이를 충족해야 하는 종목입니다.



슈퍼복합의 경우 활강 또는 슈퍼대회전을 한 번, 그리고 회전을 한 번 진행해 합산 기록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종목입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 종목 중 활강과 회전을 한 번씩 진행하는 복합 종목과 매우 흡사한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행되는 종목에 따라 스키 최소 길이를 충족해야 하며 두 종목을 진행하는 만큼 선수들이 두 종목을 고르게 잘해야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알파인 스키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내일(6일)은 바이애슬론과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늦지 않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칩니다.



다음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18/03/06 - [스포츠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 - [동계패럴림픽 특집 ③]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D-3, 종목을 소개합니다. - 바이애슬론 편


이전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18/03/04 - [스포츠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 - [동계패럴림픽 특집 ①]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개막 D-5, 대회를 소개합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더보기

댓글,

K_____h_Y___

제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보다 많은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보다 좋은 글을 쓰고 싶습니다. 보다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카테고리
새로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