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개막 D-29, 대회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이번 포스트는 대한민국 축구 남자 A대표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나서는 열한 번째 월드컵이자 29일 뒤인 내달 21일(월) 개막하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지난 2018년 1월 말, 블로그를 시작한 직후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전해드린 이후로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2019 아시안컵, 2019 코파 아메리카,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유로 2020, 2021 코파 아메리카, 2020 도쿄 하계올림픽 등 다양한 대회를 살펴보면서 계획과 달리 스포츠 블로그로 성장해 최근 위기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분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대회,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대회인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다가온다, 다가온다를 넘어 이젠 한 달 남았습니다.

 

현지 시각으로는 내달 20일(토) 개막하지만 한국 시각으로는 내달 21일(일) 오전 1시에 카타르와 에콰도르 간의 경기로 개막하는데 사실 개막 일정이 바뀐 것입니다.

당초 보다 많은 관심 속에 카타르의 역사적인 첫 번째 월드컵 경기가 되기 위해 낮 경기를 피하려고 하다 보니 세네갈과 네덜란드 간의 경기가 이번 대회 첫 번째 경기, 즉 개막전으로 정해져

개최국이 참가하지 않는 개막전이 될 전망이었지만 추후 일정 조정을 통해 개막 일정을 하루 앞당기며 밤 경기이자 카타르와 에콰도르 간의 경기가 개막전이 되었습니다.

 

한 달 남은 대회, 한 달 동안 치러질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 관한 주요 정보를 간단하게 만나본 뒤

따로 특집에 관한 이야기를 전하지 않은 만큼 대회에 앞서 그리고 대회 기간 동안 어떻게 포스트를 진행할 것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내달 21일(일) 오전 1시(한국 시각), 카타르와 에콰도르 간의 경기로 시작하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은 32개국으로 치러지는 마지막 월드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는 2026 FIFA 캐나다·멕시코·미국 월드컵,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에선 48개국으로 참가국이 늘어날 전망이며 늘어나는 배경에는 상업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 없어 되돌아가는 일도 없을 겁니다.

축구라는 종목의 짧지 않은 역사를 갖고 있는 스포츠의 가장 큰 축제가 또 하나의 페이지가 작성되기 전 치러지는 32개국 마지막 월드컵인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조금 더 뜻깊게 다가옵니다.

 

개최지 경쟁이 상당히 치열하게 이어지다 선정된 카타르는 크지 않은 국가지만 무엇보다 강력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월드컵 개최가 유력했던 국가였습니다.

이번이 아니더라도 월드컵이 개최될 가능성은 높았던 국가인데 개최 과정에서 이야기했던 '날씨를 친환경으로 이겨내는 월드컵',

'숙박시설을 위한 인공섬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공을 들이겠다.'라는 확고한 계획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11월 개최, 12월 폐막', '크루즈, 사막 글램핑'이라는 이색적인 매력도 갖췄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즌 중 치러지는 월드컵이라 대표팀의 전력 유지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굉장히 좋은 경기력을 기대할 수 있을지에 관해 회의적이며

경기를 관람하기에 보다 나은 환경이 없을 정도로 완벽하다지만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색적인 경험이 된다는 것 외에는 편의시설이 충분하지 않은 게 아쉽습니다.

 

다소 외람된 이야기지만 대회 유치 과정보다 대회 유치를 위해 경기장 및 다양한 시설을 지으면서 적지 않은, 비교적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것도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조직위원회가 아니더라도 대회가 끝났더라도 보다 안전한 대회 유치를 위해 FIFA와 개최국이 노력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립할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다시 대회 이야기로 돌아오면 참가한 32개국 중 FIFA 월드컵에 처음 참가하는 국가는 개최국인 카타르뿐이며

두 번째 참가하는 국가는 북중미 예선을 뚫고 올라온 캐나다와 유럽 예선 그리고 플레이오프까지 거쳐 진출에 성공한 웨일스입니다.

지난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한 국가는 24개국으로 앞서 이야기했던 세 국가와 아프리카 예선을 거친 카메룬, 가나, 북중미 예선을 거친 미국,

남미 예선을 거친 에콰도르, 유럽 예선을 거친 네덜란드까지 다섯 국가가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지 못했던 아쉬움을 이번 대회 선전을 통해 날릴 계획입니다.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지난 4월 전해드리지 못했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조 추첨 결과 포스트를 만회해야 하는 포스트에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공인구 '알 리흘라'

본선에 진출한 32개국, 최대 832명의 선수가 예순네 경기를 함께할 공인구는 여정(The Journey)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알 리흘라'입니다.

12개의 마름모꼴 조각과 8개의 삼각형 조각이 접합되어 만들어지며 공의 표면에는 카타르의 국기를 형상화한 무늬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엠블럼과 제조사인 아디다스 엠블럼은 물론

축구(Football), 팀워크(Teamwork), 페어플레이(Fair Play), 공동의(Collective), 책임(Responsibility), 열정(Passion), 존중(Respect)이라는 단어가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아랍어, 중국어 그리고 에스페란토어로 적혀 이번 대회뿐만 아니라 축구에서 중요한 게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마스코트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마스코트는 '라이브(La'eeb)'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마스코트 버스'라 불리는 마스코트들이 사는 세계에서 찾아왔다고 합니다.

조금은 난해하지만 가까운 미래를 담으려 노력했다는 걸 알 수 있는 마스코트의 존재는 대회를 지켜보는 수많은 이들을 즐겁게 하는 또 다른 부분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크지 않은 나라에서 열리는 월드컵인 만큼 경기장 사이 거리가 멀지 않아 버스 혹은 지하철을 통해 경기장을 옮겨가며 여러 경기를 관람하기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도인 도하에는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974 스타디움, 알투마마 스타디움과 같이 4만명 안팎을 수용할 수 있는 세 개의 경기장이 있으며

주변 도시인 루사일에는 8만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결승전을 치를 루사일 스타디움, 아라얀에는 웨일스와 잉글랜드 간의 경기가 치러지기도 하는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과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조별리그 모든 경기가 치러지는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이 위치하는데 역시 4만명 안팎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알와크라에 위치한 알자누브 스타디움 역시 4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데 여기까진 카타르 도하에서 멀지 않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거리가 조금 있는 알코르에 위치한 알바이트 스타디움도 루사일에 위치한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40km도 떨어지지 않아 그리 멀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회 개막 전부터 다양한 경로를 통해 그리고 대회 중 자주 듣게 될 수 있는 주제가는 조 추첨식에서 들었던 트리니다드 카르도나의 하야 하야(Hayya Hayya), 영어로는 Better together입니다.

정확한 의미인지는 모르겠지만 2020년과 2021년을 겪으면서 모든 사람이 알 수 있었던 소중한 가치를 제목으로 했다고 볼 수 있는 주제가에 맞춰 모두가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어제(22일, 토) 게재되었어야 하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첫 번째 포스트인 이번 포스트에선 29일 앞으로 다가온 대회에 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이 치러졌던 때보다 다소 바쁘다 보니 월드컵에 맞춰 어떻게 포스트를 작성할 것인지 정하는 데 매우 어려웠습니다.

대회 개막 이전도 그렇고 이후에도 날마다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 관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게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 어떻게 전해드릴까 고심하다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지금껏 그래왔듯 많은 분께서 인정해주시고 좋아해주실 거라고 생각하고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정확히 몇 개의 포스트를 작성한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대회 소개 포스트를 시작으로 본선에 진출한 32개국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입니다.

32개국을 보다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대표팀 명단이 공개된 이후에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만 대회를 일주일 남짓 남겨둔 시점에서 발표될 것이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겁니다.

출전하는 선수들의 면면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전력에 포함되지 않는 선수로 인해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선수를 살펴보거나

본선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팀이 보여준 여러 면모를 살펴보는 것도 월드컵이라는 큰 대회에 맞는 관전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그런 부분에서 주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회가 진행된 이후에는 어떻게든 날마다 주요 경기를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텐데 올 시즌 역시 전해드리고 있는 2022-23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UEFA 주관 클럽 대항전처럼 전해드리겠습니다.

역시 최대한 많은 조의 많은 국가를 살펴보기 위해 노력할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지만 그보다 적지만 알찬 포스트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의 다음 포스트를 기대해주세요!

 

 

다음 글로 빠르게 이동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22.10.24 - [스포츠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제22회 FIFA 월드컵)] - [월드컵]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개막 D-28, 조 추첨 결과 및 토너먼트 대진 안내

 

[월드컵]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개막 D-28, 조 추첨 결과 및 토너먼트 대진 안내

안녕하십니까? 오늘, 이번 포스트는 대한민국 축구 남자 A대표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나서는 열한 번째 월드컵이자 28일 뒤인 내달 21일(월) 개막하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 관한 포스

misteryangsdesk.tistory.com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더보기

댓글,

K_____h_Y___

제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보다 많은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보다 좋은 글을 쓰고 싶습니다. 보다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카테고리
새로운 댓글